[기타기관]경북농업기술원, 레몬(주)와 공동연구... 나노멤브레인 소재로 과수 봉지 개발

나노멤브레인 소재 과수봉지... 포도 품질개선 탁월

기사등록 : 2021.05.21 (금) 07:51:07 최종편집 : 2021.05.21 (금) 07:51:07      

경북농업기술원은 나노소재 전문기업인 주식회사 레몬과 공동 연구하여 만든 과수재배용 과일 봉지가 포도 과실의 품질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6-1)나노_멤브레인_과수봉지01.jpg

이 과일 봉지는 방역마스크에도 사용되는 최첨단 소재로 수분은 차단하면서 통기도가 우수한 ‘나노멤브레인’을 이용한 봉지이다.

(6-2)나노_멤브레인_과수봉지02.jpg

일반적으로 포도 등 과수류에서는 과실의 껍질이 갈색으로 얼룩지는 증상과 해외 수출시 검역상 문제가 되는 병해충, 농약 오염, 조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과실 전체에 봉지 씌우는 재배를 하고 있다. 봉지 재질은 종이, 비닐 등을 사용하나 종이는 물에 취약하고 비닐은 통기와 내부 고온에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나노멤브레인”은 섬유직경이 최소 100nm 내외로 이루어져 균일한 품질을 유지하고 공극률은 85%에 달해 높은 통기성을 자랑한다. 봉지의 폭도 1cm정도 늘려주어 작업의 편의성도 더해졌다.
‘나노멤브레인’ 봉지의 장점은 봉지안의 공기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열을 외부로 배출시키고 습도를 조절하며 외부로부터 유해한 곰팡이, 세균 등의 침입을 막을 수 있어 봉지 재배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특히 여름철 온도와 습도가 높은 우리나라 재배환경에서는 기존 봉지보다 봉지안의 온도와 습도를 낮추어 쾌적한 상태를 유지시켜 준다.
최근 일본 나가노현에서 샤인머스켓, 나가노퍼플(흑색 포도) 품종에 공동실증연구를 추진한 결과, 포도알의 무게가 7.8%, 당도가 4.5% 증가하였다. 과실의 열과도 13.9% 줄여주어 올해부터는 일본 수출도 진행되고 있다.
이 봉지는 과실 열과, 과피갈변, 탄저병, 조류 피해 등을 현저히 줄여 주고 포도 과실과 지경에 검은 곰팡이가 붙어 상품성이 저하되는 것을 경감시켜주어 고품질 과수 생산 농가들이 더욱 선호하고 있다.
신용습 경북농업기술원장은 “산ㆍ학ㆍ연이 협력한 공동연구의 성과가 농가 현장에 바로 적용되어 산업화된 점에 주목해야 한다”라며 “이러한 다양한 기술의 융합을 통한 과학영농이 우리 농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고 강조했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
耀
留덉꽦硫
筌랃옙占쎄퉭占
臾멸꼍吏
국악제
마성면
耀붋
문경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많이 본 뉴스
[성주]성주읍 지역사회보장협의..
[김천]김천사랑상품권(카드) 판..
[영양]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경북도청]청년 氣 살리는‘청..
[경북의회]김상조 도의원(구미..
[경북의회]도쿄올림픽“독도 표..
[성주]성주군의회, 행정사무감..
[칠곡]칠곡지역자활센터, 가정..
[고령]2021년 지방세정 종합평..
[경북도청]경상북도, 코로나19..
[경북도청]새바람 행복버스 의..
[구미]제2기 구미시 청년정책위..
[의성]의성군장애인보호작업장..
[청송]청송군보건의료원, 공공..
[경북도청]민물고기생태체험관..
[경북도청]도내 20개 대학과 손..
[경북도청]다시 만난 전국(장애..
[포항]경북도, 대구시, 포항시..
[영양]영양군의회, 제268회 정..
[구미]학대피해아동위한 상담실..
포토 뉴스
[구미]GMTV국민방송과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