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인공지능 활용... 학up․취up․농up 세 마리 토끼 잡는다

도내 고등학생 500명, 대학생 200명, 농업인 100명 대상 AI교육 기대

기사등록 : 2021.05.13 (목) 07:42:52 최종편집 : 2021.05.13 (목) 07:42:52      

경상북도는 올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3UP(학업, 취업, 농업) 경쟁력 강화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도민 누구나 쉽게 인공지능 마인드를 함양하고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크게 학업, 취업, 농업 3개 부문에 전 주기 수요자 맞춤형 교육 및 연계 프로그램 등을 지원해 인공지능 전반 저변 확대 및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을 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와 코로나 판데믹 이후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세계적 흐름 속에 정부는 2019년 12월 AI시대 미래비전과 전략을 담은 인공지능 국가전략과 2020년 7월 DNA*, 혁신인재 양성 등을 핵심으로 하는 디지털 뉴딜 전략을 연이어 발표하였는데, 이는 범국가적인 AI교육 전략 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는 점을 시사한다.
*DNA : 데이터(D), 네트워크(N), 인공지능(A)
이에 경북도는 4차 산업기반과를 주축으로 정부 정책기조와 사회변화에 맞춰 지역 내 인공지능 융․복합 전문 인력 양성 및 기술개발 중요성을 인지하여, 그간 도내 대학과 협업하여 인공지능 대학원, 산업인공지능 인력양성, 인공지능 거점센터 운영 등 관련 사업들을 면밀히 진행해 왔다. 이를 통해 AI 전문 핵심인력 양성, 핵심기술 개발, 기업 애로기술 해결을 통한 경쟁력 확보 등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인공지능 핵심 고급인력 및 기술개발을 선도하는 지역거점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그동안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신기술을 개발․구현할 수 있는 석․박사 인력양성 등 고급 역량을 키워나갔다면, 이번 ‘인공지능 3UP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은 경북도의 인공지능 단계별 추진전략에 따라 실제 직무 분야에서 능동적으로 AI기술을 적용․융합해 볼 수 있는 실무 역량과 다양한 데이터 기반의 AI기술을 실생활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 제고에 방점을 두고 기획되었다.
사업은 크게 3개(학업, 취업, 농업) 분야로‘AI교육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추진할 예정인데, 분야별 주요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진)학UP 잡자’로서 최근 초․중학교 SW교육이 필수화 되었으나, 고등학교의 경우 AI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적으며 그마저도 교사 역량에 좌우되고 있는 열악한 교육현실에 주목하여, 도내 15개 고교 총 450명을 대상으로 수준 높은 전문 강사가 참여해 AI활용 툴 수업 등 사례 및 실습 교육 중심으로 총 30회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AI 두뇌지수*를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 AI 두뇌지수 500 국가비중,‘19년) 미국(14.5%), 중국(13%)... 한국(1.4%), 인도네시아(0.4%)
다음은‘취UP 잡자’로서 상대적으로 취업이 어려운 인문계열 전공 도내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200여명을 대상으로 AI, 빅데이터 실무기술을 활용한 취․창업 연계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최적의 전문 강사가 참여하여 연간 6개 클래스를 운영하고, 총 24회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계의 청년 AI․SW인력 수급 미스매치 격차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청년들의 취․창업 역량제고 및 기회확대에 크게 도움을 줄 전망이다.
끝으로‘농UP 잡자’로서 관련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사업화 전략으로 돌파구 마련이 필요한 도내 여러 농특산물 유통채널 관리운영자들에게 3개 권역별(포항, 안동, 경산) 총 6회에 걸쳐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교육을 도 농식품유통과와 협업하여 추진한다. 특히 네이버 쇼핑의 경우 AI기반 상품 추천 시스템인 AiTEMS* 도입 이후, 2020년 11월 기준 이용자 25%이상이 이용하고 있으며 사용자 클릭 수(65% 증가)와 구매율(200% 이상)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빅 데이터 등을 활용한 신기술을 도내 농특산물 유통 플랫폼에 활용한다면 관련 매출상승, 판로확대 등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분석된다.
*AiTEMS(연관 상품 추천) : 이전 소비패턴을 분석 및 학습하여 자동으로 상품을 추천․재구매 제안

캡처.JPG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2021년 ICT 분야 최대 화두는 바로 인공지능이다. 이제 인공지능은 전문가들이 알아야 하는 기술이 아니라 현장의 일반인들이 알아야 할 일반상식이 되고 있다”면서, “연구중심 도정혁신을 위해 많은 도민들이 인공지능 상식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들을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耀
?
臾멸꼍吏
留덉꽦硫
筌랃옙占쎄퉭占
국악제
마성면
耀붋
문경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많이 본 뉴스
[성주]성주읍 지역사회보장협의..
[구미]구미시설공단 신라불교초..
[구미]기초지자체 중 수출 상위..
[경북소방]가스레인지 화재 매..
[구미]제292차(6월) 안전점검의..
[경북도청]경북농촌힐링여행,..
[안동]2022 세계역사도시회의..
[경북의회]농수산위원회, 결산..
[청송]과수화상병 예방 약제 긴..
[의성]읍·면, 어르신들 건강..
[의성]2021 세무조사 우수사례..
[경북도청]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구미]경북 최대 규모 통합RPC..
[김천]생활환경 개선 및 지역상..
[김천]투명한 보조금 심의를 위..
[칠곡]노인결핵검진사업 실시
[경북도청]독도 식물다양성 보..
[영양]영양군인사위원회 심의..
[김천]지좌 황산공원 조성사업..
[군위]군위삼국유사테마파크 7..
포토 뉴스
[구미]GMTV국민방송과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